들어가며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과정과 승인 받기 위해 중점을 둬야하는 부분에 대해 제 경험을 적어둡니다.
애드센스 승인은 ‘고시’라고 불릴 정도로 드러나있는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많은 분들이 승인받기까지 고생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 역시 한 번 거절당한 후 두번째 신청에서 승인을 받았습니다.
지난 1월, 2021년과 함께 이 블로그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기왕 하는 거 기록하고 공유도 하면서 수익도 나면 좋을 것 같아 유튜브와 블로그를 참고해 애드센스 심사 준비를 했습니다. 보통 최소 10개 정도의 글을 작성한다고 해서 구색을 맞추고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했습니다.
약 2주의 기다림 끝에 돌아온 결과는
이 기간 동안 서버를 옮기느라 접속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가 있었습니다. 아마도 그때 심사를 받은 것 같습니다. 콘텐츠가 없는 사이트라는 이유로 거절 됐더군요. 딱히 포스팅한 글 자체에 문제가 있거나 했던 건 아닌 것 같았습니다. 다른 분들의 글을 보니 조금 시간 여유를 두고 재검토 승인 요청을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몇 가지 사이트 설정을 바로잡고 한 달 정도 지나 재검토 요청을 올렸습니다.
그리고 오늘(2021년 2월 22일) 승인을 받았습니다.
승인을 기다리는 동안 왠지 모르게 기운이 빠져서 포스팅을 하지 않고 있었는데 오늘부터 다시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해봐야겠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글쓰기 팁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 글을 쓸 때 중점을 두었던 것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것은 정답이 아니며 그동안 SEO에 대해서 아주 조금이나마 공부했던 부분과 시행착오 끝에 알게된 경험 그 자체를 공유하는 정도로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구글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글을 쓰고 구성한다.
이것은 SEO와도 연관되어 있는데, 쉽게 말해 사람도 컴퓨터도 읽고 이해하기 쉬운 글이 되어야 합니다. 즉 (1)검색이 잘 될 수 있고 (2)사용자가 읽기 편하도록 구성하는 것입니다. (1)은 검색엔진이 이해하기 쉬운 구조로 글 작성하고 적절한 키워드로 글을 대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에게도 여전히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1)Table of Contents(글 상단에 위치한 목록) 작성, (2)H1~H6의 헤드라인, Paragraph 등으로 잘 구분된 문단구조로 글쓰기가 있습니다. 저도 나름대로의 기준에 따라 이를 분류하고 지켜가며 작성했습니다. 또한 짧고 쉬운 문장, 적당한 문단 길이 등을 고려했습니다.
이렇게 글을 작성하고 구글이 내 사이트를 속속들이 알 수 있도록 애널리틱스를 연결하는 것은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Google Analytics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
분량은 되도록이면 1000자가 넘도록 했다.
1000자라는 기준은 다른 분들의 의견을 참고하여 제 나름대로 세운 기준입니다.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기준이죠. 하지만 대부분 이정도 분량의 글을 작성했을 때 결과가 좋았다고 합니다.
추가로 참고하셨으면 하는 점은 글 작성 후 SEO 플러그인으로 분석해 보면, 특정 문단이 지나치게 길어도 권고 메시지를 표시했습니다. 적절한 글자수로 줄이도록 권하는데 이런 부분도 빠뜨리지 않고 최대한 맞춰서 작성하려고 했습니다. 지금은 습관이 안되어 있지만 익숙해 질수록 블로그 품질에도 영향을 많이 줄거란 생각에 계속 신경을 쓰는 부분입니다. 지금 워드프레스 Gutenberg Editor로 작성하고 있는데 SEO 플러그인은 6줄 이상 넘어가면 길다고 판단하는 것 같네요. 제가 보기엔 그다지 길지 않은 문단 같은데 말이죠.
내부링크, 외부링크가 들어갈 수 있도록 했다.
지금 이 글에도, SEO 플러그인이 ‘내부링크와 외부링크를 사용하라.’라는 에러 메시지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이 처음 블로그 글쓰기를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인데, 저는 플러그인으로 대부분 해결했습니다. 외부링크는 다들 아시다시피 이 사이트 내용이 아닌 다른 외부 콘텐츠나 사이트로 연결하는 링크를 뜻합니다. 내부링크는 이 사이트 내부에서 이동할 수 있도록 해 둔 링크를 말하는데, 간혹 글 가운데 단어에 밑줄이 쳐진 경우는 플러그인에서 내부링크를 만들어 준 것입니다.
제가 내부링크를 만드는 데 사용한 플러그인입니다.
이 외에도 챙기면 좋을만한 요소들이 많겠습니다만 이렇게 끝맺음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콘텐츠를 검색엔진도 이해하기 쉬운 구조로 작성을 해야 한다.